-
-이 카테고리는 소소한 일상에서의 연습 물 과정을 올릴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날씨도 우중충 하고 몸에 힘이 안 들어가기에
기분 전환할 겸 간단한 피아노를 만들어 봤습니다.
우선 영상부터 보시죠!!
00 : 23초 이번엔 에셋을 따로 구하지 않고
Unity 내에 있는 UI 항목으로 구성을 해봤습니다.
UI 항목의 Button로 구성을 했으며.
각 사이즈를 맞춰 주고 Color를 이용해 흰색과 검은색을 나눠 봤습니다.
Button의 컴포넌트에 항목에 보시면 Button이라 쓰인 부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Button 컴포넌트 Interactable : 상호작용을 할지의 여부입니다. 체크를 풀면 사용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음 이 부분은 쉽게 말하자면, 체크를 해제하면 반투명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무런 반응이 되지 않습니다. 즉 특정한 조건에서의 활성화/비활성화 가 가능합니다.
Transition : 각 상호작용 상태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일 것인지 결정
-None
-ColorTint
-Sprite Swap
-Animation
의 4가지 항목이 존재합니다.
캡처를 하고 싶은데 자꾸 캡처를 누르면 사라져서직관적이지만 처음 보면 이해가 잘 안 갈 수도 있기에
None : 불투명 해지진 않지만, 버튼과의 아무런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Color Tint : 상호작용을 했을 시 버튼을 색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Sprite Swap : 이 기능은 아직 사용해본 적이 없는데. 상호작용 시 이미지 변경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버튼을 눌림 효과 등..)
Animation :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며 Color Tint나 Sprite Swap의 기능도 가능하고
보다 더 복잡한 연출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normal Color : 일반 컬러
Highlighted Color : 마우스가 올라갔을 시
Pressed Color : 눌렀을 때
Selected Color : 누른 그다음
Disabled Color : 비활성화됐을 시
Color Multiplier : 이벤트의 생상의 값에 Color Multiplier 값을 곱하며 1.0 ~ 5.0의 사이의 값을 갖는다고 하는데
(솔직히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질 않아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Fade Duration : 다음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
Color Multiplier 1로 자동 설정되어 있던 Color Multiplier 값을 1.1로 변경 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색상이 좀 더 밝아? 졌다고 해야 하나, 값을 더 키우면 색이 사라집니다.
상당히 많은 속성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좀만 더 활용하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우선 전 많은 속성 중에서도
Transition을 Color Tint로 사용하여 색상의 변화를 주게 하였고.
Pressed Color의 RGBA를 1, 0.8, 1, 1로 변경하여 눌렀을 시 색상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버튼을 눌렀을 때 재생되어 줄 MP3 음원들입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 레미
도#레# 파#솔#라# 도#레# 까지 있습니다.
우선 사운드 재생을 담당할 빈 오브젝트를 선언하고, 스크립트를 추가해주어
AudioSource 컴포넌트를 받아왔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려고
이런 식으로 작성을 해 봤는데, 이런식으로 작성을 해서 일일이 붙여 주는 것보다 스스로 재생하게 만드는 쪽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해. 서
선언한 AudioClip은 싹 지워 버리고
Clip을 받아서 재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재생은 PlayOneShot을 사용했습니다
Play는 사운드 중첩 시 마지막 것만 재생됩니다!
그리고 이 Piano 1의 함수를 On Click에서 클립을 넣어 실행되게 해 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