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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상 ] 피아노
    일상/피아노

    -이 카테고리는 소소한 일상에서의 연습 물 과정을 올릴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날씨도 우중충 하고 몸에 힘이 안 들어가기에

    기분 전환할 겸 간단한 피아노를 만들어 봤습니다.

     

    우선 영상부터 보시죠!!

    00 : 23초

     

     

     

    이번엔 에셋을 따로 구하지 않고

    Unity 내에 있는 UI 항목으로 구성을 해봤습니다.

    UI 항목의 Button로 구성을 했으며.

     

    각 사이즈를 맞춰 주고 Color를 이용해 흰색과 검은색을 나눠 봤습니다.

     

    Button의 컴포넌트에 항목에 보시면 Button이라 쓰인 부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Button 컴포넌트

    Interactable : 상호작용을 할지의 여부입니다. 체크를 풀면 사용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음 이 부분은 쉽게 말하자면, 체크를 해제하면 반투명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무런 반응이 되지 않습니다. 즉 특정한 조건에서의 활성화/비활성화 가 가능합니다.

     

    Transition : 각 상호작용 상태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일 것인지 결정

    -None

    -ColorTint

    -Sprite Swap

    -Animation

    의 4가지 항목이 존재합니다.

    캡처를 하고 싶은데 자꾸 캡처를 누르면 사라져서 

     

    직관적이지만 처음 보면 이해가 잘 안 갈 수도 있기에 

    None : 불투명 해지진 않지만, 버튼과의 아무런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Color Tint : 상호작용을 했을 시 버튼을 색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Sprite Swap : 이 기능은 아직 사용해본 적이 없는데. 상호작용 시 이미지 변경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버튼을 눌림 효과 등..)

    Animation :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며 Color Tint나 Sprite Swap의 기능도 가능하고

    보다 더 복잡한 연출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normal Color : 일반 컬러

    Highlighted Color : 마우스가 올라갔을 시

    Pressed Color : 눌렀을 때

    Selected Color : 누른 그다음

    Disabled Color : 비활성화됐을 시

    Color Multiplier : 이벤트의 생상의 값에 Color Multiplier 값을 곱하며 1.0 ~ 5.0의 사이의 값을 갖는다고 하는데

    (솔직히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질 않아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Fade Duration : 다음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

    Color Multiplier

    1로 자동 설정되어 있던 Color Multiplier 값을 1.1로 변경 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색상이 좀 더 밝아? 졌다고 해야 하나, 값을 더 키우면 색이 사라집니다.

     


    상당히 많은 속성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좀만 더 활용하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우선 전 많은 속성 중에서도 

     

    Transition을 Color Tint로 사용하여 색상의 변화를 주게 하였고.

    Pressed Color의 RGBA를 1, 0.8, 1, 1로 변경하여 눌렀을 시 색상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버튼을 눌렀을 때 재생되어 줄 MP3 음원들입니다.

    도레미파솔라시도 레미

    도#레# 파#솔#라# 도#레# 까지 있습니다.

     

    우선 사운드 재생을 담당할 빈 오브젝트를 선언하고, 스크립트를 추가해주어

    AudioSource 컴포넌트를 받아왔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려고 

    이런 식으로 작성을 해 봤는데, 이런식으로 작성을 해서 일일이 붙여 주는 것보다 스스로 재생하게 만드는 쪽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해. 서

    선언한 AudioClip은 싹 지워 버리고

    Clip을 받아서 재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재생은 PlayOneShot을 사용했습니다

    Play는 사운드 중첩 시 마지막 것만 재생됩니다!

     

    그리고 이 Piano 1의 함수를 On Click에서 클립을 넣어 실행되게 해 주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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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겸 / Tel. 010-7735-0580 / E-mail. dollzzang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