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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0 깃허브를 사용한 팀업 프로젝트
    팀업 프로젝트/-Git Hub (임시)

    이 카테고리에서는 게임 제작할 땐 여려 명의 개발자가 함께 함께 할 때 사용되는

     

    깃허브 사용법과 (제가 기억하기 위해서)

     

    깃허브를 사용한 팀업 프로젝트 파일의 일지들을 올릴것 입니다.

     

     

    대게 개발자들 사이에서의 초기 이슈는  프로젝트 어떻게 공유 & 통합할 것인가 하는데요

     

    제가 팀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했던 방식은 콜라보 / 플라스틱 방법이 있습니다.

     

    서로 초대를 받아 유니티 엔진 자체 내에서 푸시 및 다운로드하기를 하며 서로 공유를 했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문제가 작업한 내용 오류를 찾는 게 힘들었습니다.

     

    별 다른 수정을 안 했는데도 오류가 나는가 반면..

     

    이 오류를 찾지 못해서 여태 했던 작업들을 다른 곳에 옮겨두고 상대방이 올린 파일을 받은 뒤

     

    제 파일을 다시 옮기거나 삭제 및 수정을 하는 일이 간혹 생기곤 했는데요..

     

     

    누가 어떤 작업을 했는지 는 이름으로 알 순 있어도 원인을 찾기가 힘들었기에..

     

    이전 작업으로 돌아가는 뒤로 쉬프트가 되는 현상이 생겼죠..

     


     

    - 이번엔 지인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역시나 공유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됐는데

     

    가장 최근 협업 프로젝트를 하면서 사용한 플라스틱 scm 방법으로 해볼까 했지만

     

    개발자분들 사이에서 공유는 깃허브로 당연? 히 해야 하지 않냐는 말을 듣고

     

    깃허브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21년도에 녹색이 하나 있길래 보니깐 가입했던 기록으로 녹색이 체크되어 있더라고요,,

    (21년 6월에 난 깃허브를 왜 가입하려 했나....)

    맞게 작성해주고!

    깃허브의 레파지토리를 데스크톱에 다운로드하여서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깃허브에 자신의 레파지토리 중에서 데스크톱으로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할 녀석을 찾아서 clone을 누르면

    깃허브에서 데스크톱으로 레파지토리가 복제가 된다.

       위 캡처 이미지는 제가 기억하기 위해서 남긴 이미지입니다.

    This folder contains files.

    이 폴더에는 파일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후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를 옮겨서

    Commit ti main을 눌러준 뒤 push를 눌러주면!

    깃허브 레파지토리에서도

    데스크톱 너란 녀석.. 편리하구나?


    기본 동작들

    commit - 프로젝트에서 수정한 사항 중에서

    깃 서버에서 저장할 내용을 선택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폴더 정리 및 스크립트 2개를 만들었습니다.

    test 1 스크립트에 스타트 함수를 제외하고 업로드를 하겠단 뜻인데

    대부분은 Summary와 Description에 변경 및 추가 수정 사항을 적고 그대로 올린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Discard //

    자신의 변경사항을 지우고 파일을 마지막으로 커밋한 상태로 되돌리는 동작.

    (줄단위 & 파일 단위 가능)

     

    Push - 커밋한 내용을 깃 저장소에 업로드하는 동작.

     

    이후 Pull, Merge 등 기본 동작들이 있는데

     

    (이 스킬 들은 협업을 통하며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에서 계속 이어 나가 보겠습니다.)

    이어서 보자면 우선 공동 작업자를 추가를 해 주었으며


    주의점

    유니티 버전 통일

    메타 파일들이 계속되어 불필요하게 변경되고 커밋하게 되는 문제 발생

     

     

    패치 버전까지 완전히 통일해야 한다.

     


     

    자! 그럼 이제부터 깃허브를 통한 팀업 프로젝트를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사용하면서 알게 되는 부분이나 혹은 막혔던 부분 등 

     

    글을 통해 업로드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 프로젝트는 아직 기획 단계이지만

     

    오늘 기준 (2022 - 06 - 21)으로

     

    (2022 - 06 - 24) 일 이내로 

     

    디자인 기초를 확정 짓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부터 개발 과정과 함께 업로드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 끝난 줄 알고 팀원 분이 오길 기다렸는데

     

    팀원 분이 다운로드하고 보내니 이렇게 되어 버렸습니다..

    Meta 오류가 떠서... 

     

    해결 방법을 찾으면 수정을 올리겠습니다.. 허허..

     

    역시 뭔가 술술 잘 된다 했다 짜슥!

     


    +

    어제 계속 찾다가, 빈 폴더만 그러는 원인을 확인하고 

     

    찾아 보니

     

    Git 에서는 커밋을 단순화하고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내용물을 파일 단위로 관리하고 

     

    디렉토리 정보는 해당 파일에 연관된 정보로 해석하기 때문에, 파일이 없는 빈 파일은

     

    추가 및 커밋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

     

    ..

     

    .

     

    지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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