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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PI - Cost Per Install
    개발상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CPI (Cost Per Install)에 대해서 기억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얼핏 들을 기회가 생겼었는데, 무엇인지 궁금하여 작성하게 됐으며.

     

    우선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설치 건당 광고비 지불방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마케팅 기초 용어라고 합니다.

     

    CPI광고비 = 설치수 * CPI금액으로 

     

    CPI가 만일 100 원이고 100명이 앱을 설치하게 되면

     

    100 * 100 = 10,000으로

     

    총 10,000의 광고비가 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CPA라는 용어도 있는데

     

    CPA ( Cost Per Action)은 액션당 지급해야 하는 비용으로

     

    광고주가 회원가입이나, 특정한 행동, 장바구니 담기 등 과 같은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CPA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 들어가는 광고비라고 한다면 

     

    CPI는 어플 설치 시에만 들어가는 광고비로

     

    CPA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PI 광고 기법은 유저가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설치를 통해 단순 노출보단 게임을 즐길 확률이 높고

     

    이는 광고 비용의 효율 증가까지 이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CPI 광고 기법이 대중화되면서 인기순위 상위에 오르기 위한 가격이 크게 늘었고

     

    광고업체가 소비자들의 설치 유도를 위해 내세운 보상이

     

    역으로 소비자가 게임에 정착하는데 방해한다는 지적도 있다고 합니다.

     


    이 이외에도 정말 많은 마케팅 기초? 용어들이 있었습니다.

     

    상황의 변화에 대응해 가면서, 시장을 세분화를 하여 보아야 하며..

     

    어떤 이미지를 심어줄지, 타깃 및 위치 선정, 분석 등..

     

    알아보면 알아 볼 수록 심오하고 매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 마케터 분들도 크리에이티브형, 퍼포먼스형, 디자이너형, 바이럴형 등.. 

     

    개성이 강하며 다양한 유형의 마케터분들이 계시며

     

    역시 어느 부서건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시퀀스를 제대로 이해해야

     

    비로소 보다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 아니겠습니까!

     

     

    모두 다 RESPECT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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